[패스트캠퍼스 네카라쿠배 2기 도전] 웹에서 사용하는 이미지, 기호, 라이선스
1. 비트맵과 벡터 이미지
: 이미지 (그래픽)은 크게 비트맵과 벡터로 구분된다
1)비트맵
: 픽셀이 모여 만들어진 정보의 집합, 레스터 이미지라고도 부른다
픽셀 단위로 화면에 렌더링합니다 (렌더링: 컴퓨터가 화면에 그림을 그려서 우리가 볼 수 있게 한다)
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이미지가 비트맵 ex. jpg, png, gif
=> 작게 만든 화면을 크게 확대하면 픽셀의 형태로 떨어진다 (계단현상, 품질 저하)
=> 대신 용량 관리가 용이하다
2)벡터
: 수학적 정보의 형태들이 만들어내는 결고마ㅜㄹ
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점, 선, 면의 위치(좌표) 색상 등의 정보를 온전히 가지고 있으며 그를 화면에 렌더한다
=> 확대, 축소해소 해상도가 달라지지 않음
=> 이에 따른 용량 변화도 없다, 정교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어렵다
2. 비트맵
1) JPEG
: 압축률이 훌륭해 사진, 예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됨
-손실 압축 : 손실이 일어나지만 효율적으로 압축된다
- 그러므로 여러번 원본을 저장하면 손실이 여러 차례 일어난다
-표현 색상도 : 24비트 , 색상 매우 다양, 뛰어나 고해상도 표시장치에 적합
-이미지의 품질과 용량을 쉽게 조절 가능
-가장 널리 쓰이는 이미지 포맷
- 높은 압축률 : 적은 용량만 사용해야 할 때 jpg 사용하기
2)png
:gif 대체 포맷
-비손실 압축: 손실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압축되지는 않음
-8비트, 24비트의 컬러 이미지를 지원한다
- alpha channel 지원 (투명한 부분을 지원한다 )
- W3c 권장 포맷
=> 투명도 필요하면 쓰기
3) gif
이미지 파일 내에 이미지 및 문자열 같은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다
-비손실 압축
-8비트 컬러만 지원
-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개의 파일에 담을 수 있음 (움짤, 애니메이션)
=> 애니메이션 쓰고 싶으면 쓰기
ex. 용량이 매우 크다 - 줄이고 싶다: jpg
투명도 필요하다 : png
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 : gif
4) WEBP
모두 대체 가능한 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포맷
완벽한 손실/비손실 압축 지원
GIF 같은 애니메이션 지원
투명도 지원
=> 완벽하지만 지원 브라우저가 (can I use라는 사이트를 보며 ) 별로 없다
5)SVG
마크업 언어 기반의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포맷
벡터 기반 이미지(ex. 이미지) 에 익숙하지 않으면 다루기 까다로움
- 코드 혹은 파일로 사용 가능
- 해상도의 영향에서 자유로움
- css로 styling 가능
- js로 event handling 가능
3. 특수 문자 용어 정리
*출처 : https://heropy.blog/2019/04/24/html-css-starter/
입문자에게 추천하는 HTML, CSS 첫걸음
개요 HTML, CSS 그리고 JavaScript 웹 표준 크로스 브라우징 웹 접근성 정보 통신 보조기기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 개발을 위한 에디터 Su ...
heropy.blog
기호영어(발음)한글
` | Grave(그레이브) | - |
~ | Tilde(틸드) | 물결표시 |
! | Exclamation(엑스클러메이션) mark | 느낌표 |
@ | At(엣) sign | 골뱅이 |
# | Number(넘버) sign, Sharp(샵) | 샵, 우물 정 |
$ | Dollar(달러) sign | 달러 |
% | Percent(퍼센트) sign | 퍼센트 |
^ | Caret(캐럿) | - |
& | Ampersand(엠퍼센드) | - |
* | Asterisk(에스터리스크) | 별표 |
- | Hyphen(하이픈), Dash(대쉬) | 마이너스 |
_ | Underscore(언더스코어), Low dash(로대쉬) | 밑줄 |
= | Equals(이퀄) sign | 이꼬르 |
“ | Quotation(쿼테이션) mark | 큰 따옴표 |
‘ | Apostrophe(아포스트로피) | 작은 따옴표 |
: | Colon(콜론) | 땡땡이 |
; | Semicolon(세미콜론) | 털 달린 땡땡이 |
, | Comma(콤마) | 쉼표 |
. | Period(피리어드), Dot(닷) | 점, 마침표 |
? | Question(퀘스천) mark | 물음표 |
/ | Slash(슬래쉬) | - |
| | Vertical bar(버티컬 바) | - |
\ | Backslash(백슬래쉬) | - |
() | Parenthesis(퍼렌서시스) | (소)괄호 |
{} | Brace(브레이스) | 중괄호 |
[] | Bracket(브래킷) | 대괄호 |
<> | Angle Bracket(앵글 브래킷) | 꺽쇠괄호 |
더 모르는 명칭들을 html entity list을 찾아서 보기
[오픈소스, 라이선스]
오픈소스 : 어떤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누구나 접근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
- 우리가 다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참고해 활용하기 좋음
- 하지만 다 무료는 아니다 그러므로 라이선스를 찾아봐야 한다.
apache license
-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자체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기 위해 만든 라이선스
-개인적 / 상업적 이용, 배포, 수정, 특허 신청 가능
MIT license
- MIT에서 SW 학생들을 위해 개발한 라이선스
- 개인 소스에 이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표시만 지켜주면 된다.
- 나머지 사용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인기 많음
BSD license
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개발 라이선스
라이선스 표시(누가 만들었는지)만 지켜주면 됨.(사용할 때 알아서 포함되어 있음)
Beerware
오픈소스 개발자에게 맥주를 사줘야 하는 라이선스
만날 수 있으면. 사실상 공짜